오늘은 축의금과 관련된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려 합니다. 코로나로 많은 결혼식이 연기되고 간소화되었는데요 그럼에도 주변에 결혼을 하는 분들이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결혼식을 갈 때마다 항상 고민인 축의금 금액을 어떻게 할지 기준과 함께 봉투 쓰는 법 등 결혼식과 관련된 정보들을 모아봤습니다.

     

    축의금-금액-기준-썸네일

     

    축의금 금액 기준

    우선 축의금을 정하기에 앞서 여러가지 상황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나와의 관계가 어느 정도 인지, 나의 상황 (학생, 직장인 등)은 어떤지, 예식을 어느 정도 규모로 진행하는지 등이 있을 수 있는데요, 아래 내용은 참고만 하시고 본인의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축의금 액수를 정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일단 가장 기본적으로 축의금은 홀수단위로 올라가며 10만 원 이상 단위부터는 5만 원 단위로 보시면 됩니다. 즉 최소 3만 원부터 5만 원, 7만 원 순으로 올라가며 9만 원은 거의 하지 않고 바로 10만 원으로 넘어갑니다. 그 후로는 15만 원, 20만 원, 30만 원 순으로 올라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30만 원 수준이면 상위 10% 정도에 들 정도로 많은 금액이며 상황에 따라 50만 원, 100만 원까지도 하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거의 왕래가 없는 친구 관계인 경우 3만원도 종종 하는 추세였는데 이제는 물가도 오르고 웬만하면 최소 5만 원부터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인 것 같습니다. 다만 위에서 설명드린 데로 돈이 없는 학생이거나 형편이 좋지 못할 경우에는 무리하지 마시고 본인의 상황에 맞게 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결혼식-신랑-신부손잡은-신랑과-신부

     

    아주 친한 관계

    속된말로 부X친구라고 부르는 베스트 프렌드나 아주 친한 회사 동료, 친척 등 가까운 사이라면 최소 15만 원에서 2~30만 원 정도가 적당합니다. 특히 친구들끼리의 경우에는 미리 금액을 정하는 경우도 많으며 서로 주고받는 돈이라는 생각으로 더 큰 금액을 내기도 합니다.

     

    친한 친구

    매우 친하다고 하기에는 애매하지만 주기적으로 보거나 모임을 갖는 경우, 대략 내가 생각하기에 친한 친구 10명 안에 드는 친구라면 10만원에서 15만 원 정도가 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 이런 친구라면 청첩장을 전해줄 때 식사도 얻어 먹었을 것입니다. 결혼은 인생에 한번뿐이니 웬만하면 후회가 남지 않도록 넉넉히 내는 것이 좋습니다.

     

    신부-손에-반지-끼우는-신랑부케-위에-손잡은-신랑과-신부

     

    그 외 지인

    그밖에 동창이나 회사 직원, 사회에서 만난 지인 등 나머지 사람들은 최소 5만 원에서 10만 원 사이가 적당합니다. 그중에서도 더욱 친하다고 생각되거나 호텔 예식을 진행한다면 7만 원에서 10만 원이 좋고 거의 왕래가 없고 많이 친분이 있지는 않지만 성의 표시를 해야 할 경우 5만 원이 적당합니다.

     

    안 친한 사람

    다른 부서의 직장 동료나 애매한 학교 선후배, 거의 연락 없다가 오랜만에 결혼 소식을 전하는 옛날 친구 등 친하다고 할 수 없는 정도면 3만 원에서 5만 원이 적당합니다. 3만 원을 내더라도 결혼식에 참석할 수 있다면 참석해주는 것이 더 결혼 당사자 입장에서는 고맙게 느낍니다. 하객 알바를 부르기도 하니 돈 내고 참석해준다면 금액이 얼마든 큰 상관은 없을 것입니다.

     

    결혼식-예식장주례-말씀듣는-신랑과-신부

     

    결혼을 하는 당사자 입장에서는 오랜만에 연락하는것도 꽤나 큰 용기가 필요했을 것입니다. 그냥 무시하기보다는 최소한의 성의라도 표시하는 것이 당사자 입장에서 고마움을 느낄 것이고 나중에라도 도움을 받을 일이 있을 때 나를 도와줄 것입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위의 내용을 기본적인 축의금 기준으로 생각하시고 상황에 맞게 조금씩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최소한의 성의는 3만원, 지인은 5만 원, 조금 친한 정도는 7만 원, 많이 친하면 10만 원~15만 원으로 기준을 잡으시기 바랍니다.

     

     

    축의금 봉투 쓰는법

    축의금 봉투 쓰는 법도 예를 지켜서 잘 쓰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봉투 앞면에는 축하 문구를 한자로 적게 되는데 요즘은 한글로 적자는 이야기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축하 문구로는 축결혼, 축성전, 축성혼, 축화혼, 하의 이렇게 다섯 가지 문구가 있습니다.

     

    축의금-봉투-축하-문구

     

    축결혼은 신랑 쪽, 축화혼은 신부 쪽에 축의금을 낼때 주로 쓰는 문구인데 축결혼의 경우 현대에는 신랑, 신부쪽 모두 구분 없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축의금 봉투 뒷면에는 자신의 소속과 이름을 적습니다. 왼쪽에 세로로 적으며 소속이 없을 때는 생략해도 됩니다. 한자로 적는 경우도 있지만 요즘에는 대부분 한글로 이름을 적습니다.

     

    축의금-봉투-이름-쓰는법

     

    이상으로 축의금 금액 기준 및 봉투 이름 쓰는 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축의금은 돈과 관련된 문제이니 만큼 민감할 수 있는데 위의 기준을 참고하시고 본인의 상황에 맞게 적당하게 축의금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KT 인터넷 가입 꿀팁 총정리

    오늘 알아볼 것은 KT 인터넷 가입 꿀팁 총정리입니다. 인터넷은 현대사회에서 필수로 사용하는 인프라로 집이나 사무실, 카페, 매장 등 꼭 필요한 요소인데요, 그중에서도 우리나라에서 가장 대

    illustak.tistory.com

     

     

    넷플릭스 사용법 정리 (요금제, 공유, 꿀팁)

    넷플릭스 사용법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나 많이 궁금해하시는 요금제부터 화질, 무료체험, 해지방법, 시청기록 삭제, 공유 방법 등 모두 정리해봤으니 넷플릭스를 이용하고 계시다면

    illustak.tistory.com

     

     

    실시간 TV보기 무료 사이트

    실시간 TV보기 무료 사이트 정리해봤습니다. 요즘에는 TV가 없는 가정도 많고 특히 자취하는 분들은 집에 데스크톱 컴퓨터나 노트북, 스마트폰 하나만 가지고 생활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illustak.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