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바로가기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건강검진은 국민건강보험에 가입된 성인이라면 주기적으로 받아야 하는데요 대상자 조회부터 상세한 방법까지 한 번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건강검진 대상자를 어떻게 선정하는지부터 하나씩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검진-대상자-조회-썸네일

    건강검진 절차

    대상자는 만 19세부터 64세까지 의료급여수급권자에 해당해야 합니다. 즉 국민건강보험에 가입되어있어야 하는데요, 지역 세대주 혹은 직장가입자, 만 20세 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가 이에 해당됩니다. 본인이 직접 건강보험료를 내시던, 다른 가족에게 피부양자로 묶여있던 건강보험에 가입이 되어있는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모두 건강검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년 받는것이 아닌 격년으로 검진을 받게 되는데요, 올해 연도 끝자리가 짝수인지, 홀수인지에 따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해는 2021년으로 홀수 자리 연도이기 때문에 생년이 홀수인 분들이 건강검진을 받는 해입니다. 예를 들어 1991년생이라면 올해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고 1988년생이라면 짝수 연도인 내년 2022년에 건강검진 대상자가 됩니다. (비사무직은 매년 실시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직장을 다니시는 직장가입자라면 일반 검강검진 대상 여부가 사업장으로 통보됩니다. 따라서 사측에서 미리 알려주고 직원들끼리 회사 근처 병원으로 건강검진을 받으러 다녀오기도 합니다.

     

    청진기-들고있는-의사의사에게-검진받는-노부부

     

    다만 직장피부양자 혹은 지역가입자라면 주민등록 주소지로 우편 발송이 되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확인하고 건강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혹은 네이버 전자문서 서비스나 이메일 등 여러 경로를 통해 통보되기도 합니다.

     

    저의 경우 따로 우편을 받지 못했는데 감기 때문에 동네 병원으로 진단을 받으러 갔더니 접수처에서 건강검진 대상자라고 알려준 경우가 있었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인터넷을 통해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들어가시기바랍니다. 검색 포털 창에 입력하시어 들어가실 수도 있고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링크를 통해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메인 화면으로 이동하시면 중앙에 건강검진 대상조회 메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메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동 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을 완료해야 하는데요 처음 방문하셨다면 공동 인증서 등록을 눌러 주민번호를 입력하신 후 인증서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홈페이지-메인화면국민건강보험-공동인증서-로그인

     

    공동 인증서 등록 및 로그인을 완료하신 후 다시 건강검진 대상 조회 메뉴를 눌러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일반검진, 구강검진, 확진검사, B형 간염검사 항목들에 대한 내용이 조회가 됩니다.

     

    건강검진-대상자-조회-화면

     

    아래에는 암검진에 대한 내용이 조회가 됩니다. 나이에 따라 검사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매년 항목이 바뀔 수 있으니 잘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만 40세 이후부터는 암 건강검진이 진행되고 (위암, 유방암, 간암), 50세 이후부터는 대장암 건강검진이, 54세부터 74세까지는 폐암 건강검진이 진행됩니다.

     

    건강검진-암검진-조회

     

    암 검진 좌측 하단을 보면 검진기관 찾기 버튼이 보이실 겁니다. 여기를 눌러 주소를 입력하고 검색하면 건강검진이 가능한 병원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보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방문 전 반드시 유선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건강검진-병원-찾기
    건강검진-검진기관-찾기

    건강검진 결과 조회

    건강검진을 받으시면 병원에서 종이로 결과를 받기도 하지만 인터넷으로 검진 결과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태까지 받았던 검진 결과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건강검진-결과조회

     

    위에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눌러 메뉴로 들어오셨다면 좌측 메뉴 중 건강검진 결과조회를 눌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위치는 건강 in - 나의 건강관리 - 건강검진 결과 조회입니다.

     

    마지막으로 건강검진 시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고 마무리하겠습니다.

    •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에는 금식하시기 바랍니다.
    • 검진 당일 아침 식사는 물론 물, 커피, 우유, 담배, 껌 등 일체의 음식을 삼가야 합니다.
    • 되도록 오전에 검진을 받되 오후에는 최소 8시간 이상의 공복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및 상세 내용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나이가 들 수록 건강의 중요성을 더욱 느끼게 됩니다.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 나의 건강상태를 체크하시고 건강 관리 잘하시기를 바랍니다.

     

    다이어트 / 벌크업 식단 짜는법

     

    다이어트 / 벌크업 식단 짜는법

    오늘은 다이어트 식단 및 벌크업 식단 짜는 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보통 살을 빼는 다이어트나 몸을 키우는 웨이트 트레이닝 벌크업은 운동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실 텐데요 운동

    illustak.tistory.com

    PDF 뷰어 다운로드 (+변환, 합치기, 용량)

     

    PDF 뷰어 다운로드 (+변환, 합치기, 용량)

    PDF 뷰어 다운로드 방법 및 pdf파일을 한글파일로 변환 방법과 jpg 변환 방법, pdf 합치기, 나누기 용량 줄이기 방법까지 모두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내용을 통해 pdf 관련 내용을 모두 알아

    illustak.tistory.com

    보조금 24 홈페이지 바로가기 및 이용 방법

     

    보조금 24 홈페이지 바로가기 및 이용 방법

    보조금 24 홈페이지 관련 내용을 준비해봤습니다. 보조금 24는 내가 받을 수 있는 국가 보조금을 한 번에 확인 및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로 오늘 (28일)부터 본격 시행되었습니다. 보조금 24 홈페이

    illustak.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