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는 다양한 상황에서 제출용으로 많이 쓰이는 서류입니다. 과거에는 주민센터나 구청 등 관공서에 방문을 해야만 했지만 요즘은 인터넷으로 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하나씩 상세하게 알려드릴 테니 잘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가족관계증명서-인터넷발급-방법-썸네일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준비물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완료를 위해서는 프린터기가 필요하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프린터기 없이도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력된 서류가 필요하다면 저장한 증명서 파일을 USB나 개인 이메일로 보내 놓으신 후 알파문고와 같은 출력소에서 종이로 출력하시면 됩니다.

     

    프린터기보다 우선시로 필요한 것이 바로 공동인증서 입니다. 공동인증서는 본인인증을 위해 꼭 필요한 것으로 하나씩 갖고 계실 겁니다. 만약 없으시다면 주거래 은행 웹사이트로 이동하신 후 무료로 발급받아놓으시기 바랍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보통 주민등록등본과 같은 서류들을 민원24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족관계증명서도 민원24 홈페이지에서 찾는 분들이 많으신데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로 이동해야 합니다.

     

    포털 검색창에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이나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으로 검색하셔서 이동하시거나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링크를 통해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이동하시면 메인페이지 중앙 부분에 가족관계증명서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여기를 눌러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전가가족관계등록시스템-가족관계증명서-메뉴

     

    조회를 위해 약관 동의를 해주시고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추가정보확인까지 입력하셔야 합니다. 추가 정보 확인의 경우 아버지나 어머니, 배우자 이름 등을 선택하고 답변을 입력하신 후 우측 하단 조회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본인인증

     

    조회 버튼을 누르면 공동인증서를 통한 본인인증 창이 나타납니다. 보통 인증서 위치가 브라우저로 설정되어있는데 하드디스크 혹은 이동식 디스크나 휴대폰 등 내 인증서가 저장되어있는 위치를 눌러 인증서 암호를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공동인증서-전자서명-창

     

    마지막 단계는 가족관계등록부 열람 / 발급 신청 단계입니다. 발급 대상자는 본인으로 체크하시고 만약 본인 외에 다른 가족 관계 증명서가 필요하실 경우 대상자를 가족으로 체크하신 후 해당 가족으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가족관계증명서-신청-페이지

     

    증명서 종류는 가족관계증명서에 체크하시고 입양관계 증명서 혹은 혼인관계 증명서 등도 나중에 필요하시면 해당 부분을 체크 후 발급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종류-표

     

    다음으로는 일반증명서, 상세 증명서, 특정 증명서를 체크하는 단계입니다. 공통사항으로는 본인의 등록기준지, 성명, 성별, 본, 출생연월일, 주민등록번호가 표시되고 일반 증명서의 경우 본인과 부모, 배우자, 생존한 현재의 혼인 중의 자녀에 관한 사항이 표시되며 상세 증명서는 본인과 부모, 배우자, 모든 자녀에 관한 사항이, 특정 증명서는 본인과 신청인이 선택한 부, 모, 배우자 및 자녀에 관한 사항이 표시됩니다.

     

    해당 증명서의 예시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반-가족관계증명서상세-가족관계증명서특정-가족관계증명서

     

    마지막으로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는 제출할 기관에서 요구하는 대로 체크하시고 신청사유까지 선택하시면 모든 과정이 끝나게됩니다.

     

    최하단에는 발급하기와 열람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열람하기의 경우 문서 중앙에 열람용이라는 텍스트가 표시되기 때문에 발급하기를 눌러 진행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가족관계증명서-예시

     

    개인용 프린터기가 있다면 좌측 상단 프린터 출력 버튼을 눌러 즉시 출력하시면 되고 이미지로 저장을 원하시면 캡처 프로그램을 이용해 증명서를 캡처하시면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꿀팁

    인터넷 브라우저를 크롬이나 엣지로 사용하신다면 발급 후 즉시 프린트가 가능하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 (Internet Explorer)를 사용할 경우 자체 뷰어가 없어 프린트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크롬이나 엣지를 사용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인터넷 발급은 265일 24시간 무료로 가능하며 본인, 부모, 배우자, 자녀가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반면 무인발급기를 이용할 경우 본인만 신청이 가능하고 1통 발급비용은 500원입니다. 지문으로 인식 후 발급할 수 있기 때문에 공동인증서는 따로 필요 없지만 무인발급기마다 이용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위치와 시간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방문 발급은 본인 및 배우자, 직계 혈통, 대리인이 발급 가능하고 1통 발급비용은 1000원입니다.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 이용 가능하며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명서와 신청서 작성이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족관계증명서-발급방법-표

     

    자주 하는 질문

    장인(또는 장모, 시아버지, 시어머니)과의 관계 증명

    가족관계증명서는 발급대상자를 기준으로 직계 3대인 배우자, 부모, 자녀만 나오기 때문에 배우자의 부모와 관계증명이 필요하다면 배우자의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때 배우자 인증서가 꼭 필요하지 않고 본인이 배우자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형제 / 자매, 조부모 관계 증명

    위에서도 말씀드렸든 배우자와 부모, 자녀만 나오기 때문에 형제자매 혹은 조부모는 가족관계증명서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어머니 혹은 아버지의 가족관계 증명서를 발급받으면 자녀 구성원으로 나와 형제, 자매와 조부모의 관계 증명이 가능합니다.

     

    표시되지 않는 자녀가 있는 경우

    이 경우는 사망(실종선고, 부재선고 포함), 혼인 외의 자녀 또는 전혼 중의 자녀, 친양자 입양으로 입양 보낸 자녀, 가족관계등록부 작성 기준일인 2007.12.31 이전에 국적 상실된 자녀일 경우입니다.

     

    사망 혹은 혼인 외의 자녀의 경우에는 상세 증명서에 체크 후 발급하시면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차근차근 따라 하시다 보면 어렵지 않게 발급받으실 수 있으니 시간과 돈을 들여 다른 방법으로 발급하지 마시고 빠르고 쉽게 무료로 발급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실시간 TV보기 무료 사이트

     

    실시간 TV보기 무료 사이트

    실시간 TV보기 무료 사이트 정리해봤습니다. 요즘에는 TV가 없는 가정도 많고 특히 자취하는 분들은 집에 데스크톱 컴퓨터나 노트북, 스마트폰 하나만 가지고 생활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illustak.tistory.com

    PDF 뷰어 다운로드 (+변환, 합치기, 용량)

     

    PDF 뷰어 다운로드 (+변환, 합치기, 용량)

    PDF 뷰어 다운로드 방법 및 pdf파일을 한글파일로 변환 방법과 jpg 변환 방법, pdf 합치기, 나누기 용량 줄이기 방법까지 모두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내용을 통해 pdf 관련 내용을 모두 알아

    illustak.tistory.com

     

    한글뷰어 다운로드 무료설치

     

    한글뷰어 다운로드 무료설치

    한글뷰어 다운로드 및 무료 설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한글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나온 워드와 오피스 프로그램과 함께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문서 프로그램인데요, 특히 기업이나 정

    illustak.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