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종합소득세 계산을 해주는 SSEM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려 합니다.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의 달입니다. 개인사업자나 프리랜서를 포함하여 근로 외 소득이 발생하셨다면 모두 신고를 해야만 하는데요, 홈택스를 통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기 전에 SSEM이라는 서비스를 이용해 미리 세금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ssem-사용법-썸네일

     

    SSEM 다운로드

    SSEM 이란 이름의 이 서비스는 한국말로 셈하다 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즉 종합소득세를 모의로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는데요 모바일과 PC에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모바일을 이용할 경우 앱스토어 혹은 플레이 스토어에서 SSEM으로 검색하신 후 설치하면 되고 PC를 이용할 경우에는 SSEM 웹사이트로 이동하신 후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ssem-웹사이트-메인

     

    공동 인증서로 로그인 후에 계산을 해볼 수 있는데 모바일은 조금 귀찮은 경우가 있어 저 같은 경우는 PC로 간단하게 진행해봤습니다. SSEM 사이트 링크를 통해 이동하신 후 프로그램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SSEM 사용법

     

    프로그램을 설치 했다면 시작하기를 눌러 진행해주시고 이용약관 동의 및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완료해주시기 바랍니다. 중앙 하단에 세금신고 탭을 누르면 나의 공동인증서 정보에서 가져온 지난 세금 신고 내역이 조회되고 다음 신고 일정인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계산하기 버튼이 보입니다.

     

    ssem-pc버전-프로그램ssem-이용약관-동의ssem-종합소득세-신고

     

    계산하기를 눌러 진행하면 기본적으로 근로수입, 사업수입, 계약직 수입 등의 정보가 자동으로 조회됩니다. 또한 조회되지 않은 수입이 있다면 하단에 추가로 신고할 수입 입력란을 눌러 따로 입력해야 합니다.

     

    유튜브 수입, 농,어민의 부업 수입, 구글 애드센스, 주택 임대수입, 3.3% 신고되지 않은 수입, 고용 유지 지원금 수입 입력란이 세팅되어있고 이 외에 다른 수입이 있다면 아래 주황색 텍스트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ssem-종합소득세-계산하기ssem-수입확인-조회ssem-추가-수입-입력

     

    작년 한해동안의 모든 수입을 다 입력했다면 다음으로 사업용 현금 영수증 및 카드 지출 내역을 입력하는 단계가 나옵니다. 본인이 사업용으로 사용했던 내용이 있다면 여기에 추가로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그다음 단계로 사업 관련 보험료, 대출이자, 간이영수증, 의료비, 교육비, 집 월세, 기부금 등의 지출을 입력합니다. 자동으로 조회가 되는 내역이 있고 추가할 부분이 있다면 이 역시 따로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계산 결과 보기를 누르면 돌려받을 세금이 상단에 표시됩니다. 아래에는 수입과 지출, 종합소득액이 조회되고 소득공제 혜택, 세율, 소득에 대한 세금 등 종합소득세와 관련된 상세 데이터가 조회됩니다.

     

    ssem-현금영수증-및-카드지출-입력ssem-나머지-지출-입력ssem-종합소득세-계산-결과

     

    SSEM을 통한 종소세 신고는 12일부터이며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마지막 단계에서 신고하기 버튼이 나타나게 됩니다. 신고 요금은 33000원이며 따로 홈택스를 통해 신고할 필요 없이 바로 종합소득세 신고가 완료돼서 편리합니다.

     

    복잡한 홈택스보다는 간편하게 SSEM 서비스를 이용하여 모의로 종합소득세 계산을 해보는 용도로 추천드립니다. 이 서비스에서 입력했던 내용을 그대로 홈택스에 옮겨 적고 추가로 몇가지 내용만 더 입력하면 신고가 완료되니 굳이 요금을 내로 유료로 신고를 할 필요까지는 없을 것 같습니다.

     

    ssem-이용-요금표

     

    종합소득세 신고

    오랫동안 자영업을 하셨다면 매년 똑같은 과정이라 그리 어렵지 않을 수 있는데 처음이거나 몇번 안 해보신 분이라면 굉장히 어려우실 겁니다. 또한 지출 내역 등 평소에 관리를 잘해야 종합소득세 신고 때 정확하게 신고할 수 있고 불이익도 피할 수 있습니다.

     

    모의로 SSEM을 통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보시고 홈택스에서 직접 신고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리며 만약 그래도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세무서를 방문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이때 종합소득세와 관련된 수입 내역이나 지출 등 관련 자료들을 준비해 가신다면 어렵지 않게 종합소득세 신고를 완료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SSEM을 이용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및 사용법을 알아봤습니다. 돈과 관련된 중요한 일인 만큼 불이익받지 않도록 정확하고 철저하게 잘 신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가이드 2021

     

    종합소득세 신고 가이드 2021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총정리를 해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매년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 기간입니다.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이라면 회사에서 전부 처리해 주지만 기타 소득이 있거나

    illustak.tistory.com

    PDF 뷰어 다운로드 (+변환, 합치기, 용량)

     

    PDF 뷰어 다운로드 (+변환, 합치기, 용량)

    PDF 뷰어 다운로드 방법 및 pdf파일을 한글파일로 변환 방법과 jpg 변환 방법, pdf 합치기, 나누기 용량 줄이기 방법까지 모두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내용을 통해 pdf 관련 내용을 모두 알아

    illustak.tistory.com

    한글뷰어 다운로드 무료설치

     

    한글뷰어 다운로드 무료설치

    한글뷰어 다운로드 및 무료 설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한글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나온 워드와 오피스 프로그램과 함께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문서 프로그램인데요, 특히 기업이나 정

    illustak.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