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및 신청방법 등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정책은 아는 사람들은 알지만 모르는 분들도 많이 계실 텐데요, 나라에서 지원하는 정책이니 모르셨다면 잘 알고 챙기시기 바라겠습니다.

     

    내일배움카드-신청-자격-신청-방법-썸네일

     

    국민내일배움카드란?

    정확한 명칭은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사업이지만 대부분 줄여서 내일배움카드로 쓰시는 것 같습니다. 이 정책은 국민 스스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훈련비를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경제 상황 때문에 배우고 싶은 것을 못 배우거나 취업하고 싶은 직업을 위한 취직 준비에 어려움이 있는 국민들을 위한 정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사업은 빠르게 바뀌는 기술발전에 적응하고 노동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사회안정망 차원에서 생애에 걸친 역량개발 향상 등을 위한 사업이라고 설명되어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이가 좀 있으신 분들은 컴퓨터가 친숙하지 않은 분들도 많은데 일자리에서 컴퓨터 능력을 원한다면 컴퓨터 학원을 다녀야 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경제적 여유도 없다면 더욱 취업이 힘든 상황이 되는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취업에 필요한 직업능력개발훈련에 쓰이는 비용을 지원해줍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신청자격을 알아보자면 실업자, 근로자, 자영업자,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중 하나에 해당해야 합니다. 고용노동부로부터 적합성을 인정받게 된 후 훈련비 지원대상으로 공고된 훈련과정에 지원하여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에 해당하더라도 제외기준에 속해있다면 지원하실 수 없습니다. 제외 대상으로는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연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인 대규모 기업 종사자(45세 미만) 및 특수형태 근로 종사자입니다.

     

    즉 취업이 시급한 사람,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만 내일배움카드 지원을 하려고 하는 정부의 정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 특히 재직자의 경우도 내일배움카드를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위의 제외기준에 속하지 않는다면 신청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으니 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오프라인으로 신청을 원하시면 가까운 고용노동센터에 방문하셔서 상담 및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은 HRD-Net 직업 훈련 포털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HRD-Net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사이트로 이동하시면 메인화면에 주요 메뉴 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버튼들을 통해 교육 동영상 시청, 발급 신청, 수강신청 메뉴로 바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그전에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진행해주시고 공동 인증서 혹은 간편 인증서로 실명인증까지 완료해주시기 바랍니다.

     

    hdr-net-직업훈련포털-사이트-메뉴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단계가 있는데요,

     

    1. 교육동영상 시청

    교육 동영상 시청하기 링크를 통해 이동하신 후 동영상을 시청해주셔야 합니다.

     

    내일배움카드-교육-동영상-시청-페이지

     

    2. 워크넷 구직등록 (실업자)

    실업자의 경우 워크넷에 구직등록을 마치셔야 합니다. 워크넷 사이트 링크를 통해 이동하시고 로그인 후 상단 본인 이름을 누르면 구직신청관리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로 이동하셔서 구직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워크넷-구직신청관리-메뉴

     

    3. 훈련과정 담기

    훈련과정 링크를 통해 이동하시면 키워드와 지역, 직종, 훈련유형을 선택하여 원하는 훈련과정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원하는 과정을 찾으셨다면 담아두기 버튼을 눌러 훈련과정을 담아두시기 바랍니다.

     

    내일배움카드-훈련과정-검색창

     

    위의 과정을 모두 마치셨다면 다시 신청 링크로 돌아가셔서 동의 후 발급 신청서 작성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이때 영문 이름과 주소, 이메일, 휴대폰 번호를 정확히 입력하시고 NH농협카드 또는 신한카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체크/신용카드, 발급 방법 등을 선택하시면 내일배움카드 신청이 완료됩니다.

     

    신청과 발급까지 완료되신 후에는 훈련과정 메뉴에서 원하는 과정을 찾으시고 신청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각각 훈련과정을 눌러보시면 취업률과 만족도, 훈련기간, 훈련비, 자비부담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훈련과정-검색-결과

     

    지원사업 상세 내용

    지원 한도는 1인당 300만 원 ~ 500만 원이며 지급 기간은 계좌 발급일로부터 5년입니다.

     

    취업성공 패키지1 참여자 등 저소득 계층은 500만 원이 지원되고 일부 특화 과정은 훈련비 전액이 지원됩니다. 이를 제외한 나머지는 자부담 비용이 발생하는데 즉 일부 비용만 지원금으로 나오고 나머지는 스스로 부담하셔야 합니다.

     

    자부담 비용은 직종별 취업률 등에 따라서 적게는 15%부터 많게는 55%까지 차등 부가되며 일반사무, 음식 조리, 공예, 바리스타, 제과제빵, 이/미용, 회계, 요양보호사, 문화콘텐츠 제작, 간호조무사는 5%가 추가로 부과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주요내용

     

    140시간 이상 과정을 수강하게 되면 훈련장려금이라고 해서 월 최대 116000원이 지원됩니다. 이는 1개월 단위로 출석률이 80% 이상인 경우 지원되며 실업급여 수급 혹은 소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부지급될 수 있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1 유형은 고용센터에서 상담을 통한 신청만 가능하니 이에 해당하신다면 직접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140시간 이상 훈련과정은 온라인 훈련 진단 상담을 받거나 직접 방문해야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신청 방법 등 상세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해당 되시는 분들은 나라에서 지원하는 사업인만큼 알차게 잘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및 금액, 신청방법, 정기 신청과 반기 신청에 대해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은 3월 1일부터 3월 15일까지 진행 중이니 아직 못하셨다면 근로장려

    illustak.tistory.com

    종합소득세 신고 가이드 2021

     

    종합소득세 신고 가이드 2021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총정리를 해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매년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 기간입니다.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이라면 회사에서 전부 처리해 주지만 기타 소득이 있거나

    illustak.tistory.com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 비교 추천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 비교 추천

    인터넷 속도측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체크해볼 수 있는데요, 각 사이트 별로 어떤 결과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보고 추천해드리도록 하겠

    illustak.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