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및 금액, 신청방법, 정기 신청과 반기 신청에 대해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은 3월 1일부터 3월 15일까지 진행 중이니 아직 못하셨다면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확인하시고 신청을 서두르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은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금액 미만인 가구를 대상으로 장려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근로를 하긴 하지만 소득이 높지않은 근로자, 사업자 또는 종요인 가구에 대해 지원금을 지급하여 근로를 장려하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2021년 근로장려금 제도에 대해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및 금액, 신청 방법까지 살펴보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은 먼저 가구 구성에 따라 단독 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로 나뉘어 조건이 정해져 있는데 공통 조건으로는 가구원 전체 재산 합계가 2억원 미만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재산은 토지, 건물, 주택, 자동차, 예금 등을 포함합니다.

     

    단독가구의 경우 2020년 총 소득이 200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단독가구란 배우자와 부양자녀가 없고 주민등록상 동거인이 없으며 현실적으로 생계를 같이하는 소득금액 100만 원 이하의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경우는 제외합니다.

     

    홑벌이 가구의 경우 2020년 총 소득이 300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배우자의 총 급여액 등이 300만 원 미만이고 배우자 없이 부양자녀 또는 주민등록표상 동거가족으로서 생계를 같이하는 소득금액 100만 원 이하의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를 말합니다.

     

    맞벌이 가구는 2020년 총 소득이 3600만 원 미만이며 신청자와 배우자 각각 총 급여액 등이 300만 원 이상인 가구를 말합니다.

     

    즉, 각 가구에 맞는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조건을 확인해보시고 해당되는 조건으로 신청하셔야합니다.

     

    근로장려금 금액 조회하기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을 알아봤으니 예상 금액이 얼마인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각 조건중 하나에 해당된다면 근로장려금을 신청하실 수 있고 각 조건에 따라 금액이 다르게 계산됩니다.

     

     

    단독가구의 경우 최대 150만 원, 홑벌이 가구의 경우 최대 260만 원, 맞벌이 가구의 경우 최대 300만 원이 지급됩니다. 자세한 계산 방법은 홈택스 근로장려금 계산해보기 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링크를 눌러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재산 합계가 1억 4천만 원이 넘는 경우 산정된 금액의 50%만 지원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근로장려금은 정기 신청과 반기 신청으로 나뉘는데 모두 지급 총액은 같습니다. 신청 방법 및 지급 시기만 다를 뿐이니 한 번만 신청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번 3월에 반기 신청을 하시면 6월에 35%가 지급되고 나머지 금액은 9월에 정산되어 지급됩니다.

     

    2020년 상반기 근로소득에 대한 반기 신청은 작년 하반기에 진행되었고 2020년 하반기 근로소득에 대한 반기 신청이 현재 2021년 3월에 진행 중입니다.

     

     

    신청은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공동 인증서 혹은 간편 인증 로그인으로 진행하실 수 있고 순차적으로 인적사항 입력, 소득명세서 작성, 신청자격 확인, 계좌정보 작성 순으로 진행하여 신청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및 금액, 신청방법 등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특정 조건에 해당되어야 지급받을 수 있는 제도이니만큼 신청자격을 확인하시고 해당되신다면 늦기 전에 신청하셔서 챙기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