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공시지가 조회 사이트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공시지가 조회 사이트를 통해 조회 및 주택 공시가격 한 번에 알아가실 수 있도록 상세하게 알려드릴 테니 궁금하시다면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공시지가 및 공시가격

    공시지가는 사실 공시가격에 포함되는 내용입니다. 나라에서 정하는 부동산 가격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공시가격 중에서 땅에 대한 것을 공시지가라고 부르고 주택에 대한 것을 주택 공시가격이라고 부릅니다.

     

    공시지가는 다시 표준지 공시지가와 개별 공시지가로 나뉩니다. 주택 공시가격은 개별 단독주택 공시가격과 공동주택 공시가격으로 나뉩니다. 이 뜻을 다 아실필요는 없고 그냥 집을 사거나 땅을 살때 알아야 할것은 개별 공시지가와 주택 공시가격이고 아파트, 다세대, 연립주택에 관한 것은 공동주택 공시가격이다 정도만 아시면 됩니다.

     

     

    정부의 공시가격 인상

    현재 가장 뜨겁게 뉴스를 달구고 있는 것이 정부의 부동산 정책인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공시가격을 대폭 인상하였기 때문입니다. 인상률은 전체 19% 정도에 달하며 이는 작년에 공시가격이 10억으로 책정됐던 아파트가 올해는 11.9억으로 책정되었다는 말입니다.

     

    공시가격은 다양한 부동산 세금을 산출할 때 사용하는 지표로 사용되기 때문에 이는 엄청난 세금 상승으로 이어지며 이러한 정책은 다주택자(집을 여러 채 보유한 사람)에게 매물을 내놓게 하고 세금을 많이 걷으려는 의도입니다.

     

    당연히 반발도 심하지만 국가와 정부가 하라고 하면 국민들은 따를 수밖에 없는 현실이죠. 더불어 다주택자뿐만 아니라 1 주택을 갖고 있던 사람들도 더불어 세금 폭탄을 맞게 된 상황이라 패닉상황입니다.

     

    공시지가 조회 사이트

    공시가격 및 공시지가 조회 사이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주택의 형태에 따라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 혹은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조회할 수 있고 공시지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 모바일의 경우 한국 부동산원 앱을 다운받으셔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는 포털창에서 검색하시거나 링크를 통해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개별 공시지가 조회

     

    우측 상단에 개별 공시지가 메뉴가 보입니다. 여기를 누르시면 지역을 선택하는 페이지가 있고 여기서 지역을 선택하시고 도로명 주소 혹은 지번을 입력하셔서 개별 공시지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1년 공시지가는 5월 31일에 공시되니 아직은 정확한 올해 공시지가를 알 수 없습니다.

     

     

    공동주택 공시가격 조회

    다음으로는 공동주택 공시가격 조회입니다. 마찬가지로 메인화면에서 해당 메뉴를 눌러 들어가셔서 주소를 입력해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조회되는 내용은 2021년 1월 1일 기준 공동주택가격안으로 확정이 아니며 3월 16일부터 4월 5일까지 의견제출기간을 갖은 뒤 4월 30일에 정식으로 공시 발표될 예정입니다.

     

     

    공시가격과 세금

    이렇게 공시가격을 조회한 후에는 이 금액을 입력하여 세금을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집을 보유하는 기간에 발생하는 보유세 관련 세금은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일명 종부세로 나뉩니다. 재산세는 집을 소유하고 있는 모든사람이 다 내야하는 세금이고 종부세는 공시가격 합계가 일정 금액을 넘을 때 부과됩니다.

     

    각각의 계산방법은 여러 가지 요소들이 합산되어 복잡하게 계산되는데 부동산 계산기를 이용해 간단하게 산출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각각의 금액과 필요한 내용들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정확한 금액이 계산됩니다. 부동산 계산기 사이트 링크를 통해 이동하실 수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1년 개별 공시지가 조회 사이트 및 공시가격 조회 방법과 부동산 정책, 세금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세금이 관련된 돈 문제이니 자칫하면 세금폭탄을 맞을 수 있는 중요한 내용입니다. 미리 알아보시고 준비하셔서 최대한 절세하는 방안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