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캔버스 사용법 가이드에 대해 알려드려고 합니다. 미리캔버스는 저작권 걱정 없는 완전 무료 디자인 툴인데요 설치도 필요 없고 누구나 쉽게 디자인을 할 수 있는 강력한 툴입니다. 미리캔버스 사용법 및 템플릿 사용방법, 편집 방법 등 모든 가이드를 정리해봤습니다.
미리캔버스
미리캔버스는 다운로드 및 설치가 필요없이 웹상에서 간단하게 편집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ricanvas.com으로 이동하시거나 미리캔버스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이동하시면 됩니다.
미리캔버스 사이트로 이동하셨다면 간단한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시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앙에 바로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디자인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전체적인 구성은 좌측에 템플릿과 도구 메뉴가 위치해있고 우측에는 작업 공간이 표시됩니다. 우측 상단을 보시면 저장 및 공유,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인쇄물 제작 버튼을 누르면 비즈하우스 업체와 연동하여 바로 출력도 가능합니다.
미리캔버스가 인기인 이유는 무엇보다 퀄리티 높은 디자인 템플릿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러한 템플릿들이 저작권도 없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에 큰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요즘은 유튜브, 블로그, 크몽 등 온라인상 어떤 플랫폼이던지 디자인이 필수적인데 이러한 수요를 잘 공략해서 각 플랫폼에 맞는 맞춤 템플릿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식단표나 시간표, ppt, 썸네일, 종교, 교육, 이벤트, 배너, 인스타그램 등 거의 모든 형태의 디자인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 가이드
일단 좌측 상단부터 하나씩 눌러보면서 기능들을 파악하시면 어렵지 않게 기능들을 익힐 수 있습니다. 설정 버튼을 누르면 다크 모드, 레이어, 눈금자, 가이드선 등을 온오프 할 수 있습니다.
작업 영역에 캔버스 우측 상단에는 캔버스 관련 기능 버튼이 있습니다. 배경 색상을 바꾸거나 새 페이지 열기, 페이지 복제, 삭제 등을 할 수 있으니 하나씩 눌러보며 파악해보시기 바랍니다.
레이어
레이어를 켜시면 우측에 레이어 영역이 나오게 되는데 레이어는 쉽게 말해서 각각의 요소들의 높이입니다. 가장 하단에는 배경이 깔려있고 그 위에 이미지와 텍스트가 차례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복잡한 디자인의 경우 레이어를 보면서 편리하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사이즈
디자인의 시작은 사이즈 설정입니다. 설정 옆에 1080px X 1080px를 누르면 사이즈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표시됩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카드 뉴스 등 각각의 형식에 맞는 기본 사이즈들이 저장되어있어 편리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는 실행 취소와 복구 버튼입니다. 실수로 디자인을 건드렸을 때 실행 취소를 눌러 이전 작업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디자인을 할 때 아주 필수적인 기능이니 꼭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템플릿
가장 강력한 기능은 역시 고퀄리티의 템플릿입니다. 바로 사용해도 될 만큼 퀄리티 높은 템플릿들이 많이 있는데요, 여기에서 마음에 드는 템플릿을 하나 고르시고 텍스트와 이미지 등 일부만 수정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썸네일은 물론이고 ppt 템플릿도 다양한 구성이 모두 디자인되어서 세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과제할 때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디자이너 없이도 손쉽게 디자인을 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편집
템플릿을 골랐다면 이제 텍스트와 이미지, 색깔들을 조금만 수정해서 내가 원하는 대로 사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텍스트를 누르면 좌측에 텍스트 관련 편집 메뉴가 뜨고 이미지를 누르면 이미지 관련 편집 메뉴가 표시됩니다.
폰트와 크기, 굵기, 투명도, 컬러, 외곽선, 그림자, 그러데이션까지 포토샵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기능들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편집을 마치셨다면 우측 상단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저장할 수 있습니다. 파일 형식부터 투명한 배경 옵션도 선택할 수 있고 하단에는 해상도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고급 과정
기존 템플릿을 그대로 이용하실 수도 있고 직접 디자인을 할 수도 있습니다. 좌측에 메뉴를 통해 직접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 있고, 무료 사진을 사용하거나 일러스트, 도형, 차트, 표를 넣어 디자인을 업그레이드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 역시 모든 이미지 및 요소들은 저작권에 걸리지 않는 무료라서 마음껏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무리 디자인에 자신이 있다 하더라도 그냥 빈 페이지에 하나씩 요소를 배치하여 디자인을 완성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으로는 템플릿을 서칭 하면서 마음에 드는 스타일, 분위기가 나는 것을 하나 고르시고 그 위에서 일부 요소를 추가하거나 편집하여 디자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미리캔버스 사용법 및 가이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동안 무료 디자인 툴들이 없지는 않았지만 이처럼 사용하기 편리하고 고퀄리티의 템플릿이 많은 디자인 툴은 처음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인기가 많아질 것이고 유료로 전환될 가능성도 없진 않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