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바로가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인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을 위해 일부 소상공인 분들이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이 필요하실 텐데요,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면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바로가기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을 위해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홈페이지로 이동해야 합니다. 검색창에 중소기업현황 정보시스템으로 검색하시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바로가 실 수 있으니 편하신 방법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로 이동하셨다면 상단에 있는 메뉴 중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 신청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메뉴를 누르면 아래에 하위 메뉴가 나오는데 이중에 제일 상단에 있는 발급절차 안내를 눌러 이동해줍니다.
온라인으로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을 하기 위해 제출자료가 필요한데 창업과 일반으로 나뉘게 됩니다. 2020년~2021년 사이에 창업을 한 소상공인이라면 왼쪽에 있는 창업 매뉴얼을, 그 이외라면 오른쪽에 있는 일반 메뉴얼을 눌러 PDF 파일을 다운로드하여주시면 됩니다.
이와 같은 과정이 번거로우시다면 제가 아래에 첨부한 PDF 파일을 다운로드하셔서 확인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새로 업데이트되는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웬만하면 중소기업현황 정보시스템으로 직접 이동하셔서 메뉴얼을 다운로드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위에가 창업 소상공인을 위한 메뉴얼, 아래가 일반 소상공인을 위한 메뉴얼입니다.
창업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다운로드하신 PDF 파일을 열어보시면 첫 장에 창업기업이라고 적혀있으실 겁니다. 헷갈리지 마시고 이 부분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창업 소상공인의 경우 별도의 자료 제출이 필요 없이 간단하게 소상공인 확인서가 발급된다고 설명되어있습니다. 메뉴얼을 잘 참고하셔서 하나씩 따라가신다면 어렵지 않게 발급을 완료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중소기업현황 정보시스템에 회원가입을 하신 후 신청서 작성을 눌러 기본정보와 재무정보를 입력하신 후 신청서를 제출하면 끝입니다.
일반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2020년~2021년 창업자를 제외한 나머지는 일반 소상공인 사업자로 분류됩니다. 해당 메뉴얼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 온라인 자료제출을 해야 합니다. 제출 프로그램을 통해 국세청에 신고한 자료제출이 이루어지고 국세청에 등록된 인증서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자료 제출을 완료하신 후에는 제출자료 조회를 눌러 이동합니다. 조회할 자료 및 기간을 설정하여 검색을 누르면 자료 조회가 가능합니다.
다음은 창업 소상공인과 마찬가지로 신청서 작성 단계를 동일하게 진행하면 됩니다.
PDF 메뉴얼을 꼼꼼히 보시면서 따라 하시면 상세하게 설명이 나와있으니 어렵지 않게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아래 내용은 참고해서 보면 좋은 글들이니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