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2022버전을 총정리 해봤습니다. 취득 조건과 교육과정, 교육비, 국비 지원, 교육기간, 시험 일정 등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한 모든 내용을 정리해봤으니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준비하시거나 알아보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썸네일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보호사란?

    요양보호사란 요양보호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가 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는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한 자를 말합니다. 즉 교육과 시험 합격 후에 자격증을 취득해야만 요양보호사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 노인 등의 신체 활동 또는 가사활동 지원 등의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
    • 의사, 간호사 및 가족들로부터 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 요양보호 서비스 계획을 세움
    • 대상자의 청결유지, 식사와 복약보조, 배설, 운동, 정서적 지원, 환경관리 및 일상생활 지원 업무 수행
    • 대상자의 신변을 돌보고 청소, 세탁, 조리 등의 생활지원

    할머니 요양할아버지 요양요양보호사 하는일
    요양보호사란

    요양보호사가 하는 일은 주로 치매나 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들을 위해 신체 및 가사 지원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노인의료복지시설이나 재가노인복지시설 등에서 의사 또는 간호사의 지시에 따라 장기요양급여수급자에게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정서적 및 사회적 보살핌을 제공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요양보호사 교육원에서 교육을 받아 이수시간을 채우고,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에 통과하여 합격해야 합니다. 요양보호사 시험은 아무나 응시할 수 없고 응시 자격이 필요합니다.

     

    요양보호사 시험 응시자격

    요양보호사를 교육하는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수료해야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자격증 보유와 경력에 따라 이수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어디에 해당하는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정신질환자, 중독자, 형을 집행중인 자 등 일부 조건은 시험을 응시할 수 없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요양보호사 응시자격
    요양보호사 자격증 응시자격

    무경력자로써 처음 수강하는 사람은 이론 80시간, 실기 80시간, 실습 80시간으로 총 240시간의  표준 교육시간을 이수 해야 합니다.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등 의료복지 계통 자격증이 있는 분들은 이론 31시간, 실기 11시간, 실습 8시간으로 총 50시간의 교육을 이수하면되고 간호사는 이론 26시간, 실기 6시간, 실습 8시간으로 총 40시간만 이수하면 됩니다.

     

    요양보호사 교육원

     

    자격증과 경력 등에 따라 다르지만 결국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요양보호사 교육시간을 채워야 합니다. 따라서 본인 거주지 근처에 요양보호사 교육원을 알아보시고 수강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은 크게 어렵지 않고 평균 80~90% 정도의 합격률을 보이기 때문에 좋은 교육원을 굳이 찾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네이버나 카카오 지도를 켜고 요양보호사 교육원으로 검색하시어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균적인 교육비는 50~60만원대 정도이며 교육원마다 다르니 직접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국가자격증 소지자의 경우 교육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교육비도 다르며 대략 20~30만원대 정도입니다.

     

    간호조무사요양보호사할아버지와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 자격증 교육원

     

    교육기간은 보통 주간반 1달, 야간반 2달정도 소요됩니다. 국가 자격증 소지자의 경우 주간반 5일, 야간반 10일정도 소요되고 실습을 하루 받아야 합니다.

     

    자격증 소지자나 경력자의 경우 실습이 면제되기도 합니다.

    • 자격증 소지자 : 노인 요양시설, 재가노인복지시설, 장기요양기관 또는 재가장기요양기관에서 국가자격 소지자로 종사하여 1년(1200시간) 이상의 경력이 인정되는 경우
    • 경력자 : 경력증명발급기관에서 생활지도원, 유급가정봉사원, 간병인 등 간병요양관련 종사자로써의 경력이 1년(1200시간) 이상 인정되는 경우

     

    국비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국비 지원이 가능합니다.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지원을 받아서 교육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와 관련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및 방법

     

    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및 방법

    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및 신청방법 등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정책은 아는 사람들은 알지만 모르는 분들도 많이 계실 텐데요, 나라에서 지원하는 정책이니 모르셨다

    illustak.tistory.com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과 관련된 모든 내용과 인터넷 접수는 한국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한국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 홈페이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직종안내 더보기 국시원에서 다루는 시험직종에 대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www.kuksiwon.or.kr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일정

    회차 인터넷 접수 방문접수 시험일자 합격발표
    38회 21.12.10 ~ 21.12.17 21.12.18 22.02.19 (토) 22.03.08 (화)
    39회 22.03.11 ~ 22.03.18 22.03.19 22.05.14 (토) 22.05.31 (화)
    40회 22.06.03 ~ 22.06.10 22.06.11 22.08.06 (토) 22.08.23 (화)
    41회 22.08.26 ~ 22.09.02 22.09.03 22.11.05 (토) 22.11.22 (화)

    2022년에 총 네번의 시험이 있고 각각 2월, 5월, 8월, 11월 입니다. 시험 응시자격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빠르게 교육시간을 채우셔야겠죠?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접수기간과 시험일자를 확인하셔서 계획을 잘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시험 응시료32000원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내용

    필기와 실기 시험으로 진행되며 각각 만점의 60퍼센트 이상 득점시 합격입니다. 시험은 객관식 5지선다형 필기 방식이고 필기 35문제, 실기 45문제로 총 90분간 시험이 이루어집니다. 필기 시험과목은 요양보호개론, 요양보호관련 기초지식, 기본요양보호각론 및 특수 요양보호각론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시간표
    시험시간표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과목
    시험과목
    요양보호사 자격증 합격기준
    합격기준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시험의 난이도는 그리 어렵지 않으며 80%이상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으니 교육과정을 잘 이수하신다면 어렵지 않게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요양보호사 교육원에서 교육시간이수
    2.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접수
    3. 시험 합격
    4.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이상으로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한 내용을 총정리해드렸습니다. 자세한 요양보호사 관련 내용은 국시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니 꼼꼼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국시원 요양보호사 시험 정보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시험정보 > 직종별 시험정보 >

    직종별 시험정보 직종안내 시험일정 요양보호사 시험일정 표로 구분,일정,비고 정보 제공 구분 일정 비고 응시원서 접수 기간 제38회 시험 ㆍ인터넷 접수 :2021. 12. 10.(금) ~ 2021. 12. 17.(금) ㆍ방문

    www.kuksiwon.or.kr

     

    이력서 양식 무료 다운 모음

     

    이력서 양식 무료 다운 모음

    이력서 양식 무료 다운 모음을 준비했습니다. 취업을 하기 위해서 이력서 작성은 필수입니다. 회사 자체에서 정해진 이력서 파일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자유 형식의 이력서 제출을 하

    illustak.tistory.com

    방역패스 발급 방법 (방역패스란? / 백신패스)

     

    방역패스 발급 방법 (방역패스란? / 백신패스)

    방역패스 발급 방법 및 방역패스란 무엇인지 방역패스(백신패스) 뜻을 정리해봤습니다. 코로나 시국으로 여러 정책들이 계속해서 발표되고 바뀌는 와중에 혼란을 최소화 하고 일상생활에 도움

    illustak.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