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스터샷 3개월 단축 관련한 정보를 총정리 해봤습니다. 기존 부스터샷 접종 기간이 4~5개월 정도였지만 갑자기 3개월로 단축되어 많은 분들이 부스터샷 접종 문자를 받으셨을 텐데요, 부스터샷 3개월 단축이 왜 된 것인지, 부작용은 없는지, 부스터샷 뜻과 Q&A까지 총 정리해봤으니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부스터샷 뜻
부스터샷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다 알고 계실것 같지만 한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부스터샷은 3차 접종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코로나 백신 효력이 영구적이지 않기 때문에 효력이 떨어질때쯤 다시 백신을 맞는 것이 바로 부스터샷입니다. 추가접종이라고도 하는데요, 정부가 방역패스 (백신패스) 제도를 도입하면서 부스터샷을 맞지 않으면 여러 시설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반 강제적으로 부스터샷을 맞아야 하는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부스터샷 접종기간
기존 부스터샷 대상자에 따른 접종 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 60세 이상 : 2차 접종 4개월 후
- 18~59세 기저질환자 및 감염 취약시설, 의료기관 입소자/종사자 : 2차 접종 2개월 후
- 18~59세 : 2차 접종 5개월 후
- 얀센백신 접종자 혹은 면역 저하자 : 2차 접종 2개월 후
본인이 부스터샷 접종자에 해당되신 분들은 이미 부스터샷 3차 접종을 맞으신 분들도 계실겁니다. 원래는 위와 같이 부스터샷 접종기간이 정해져 있었지만 2021년 12월 13일 부로 3차 접종 간격이 3개월로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부스터샷 3개월
부스터샷이 3개월로 단축된 이유와 관련된 여러 질문들에 대해서 정부는 다음과 같이 발표했습니다.
부스터샷 3개월 단축 이유
여러 연구 결과 2차 접종 후 70일 이후부터, 2개월에서 3개월 정도에 백신 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오고 있다. 백신 효과가 감소되는 추세를 보이는 시점에 다시 면역 보강을 위해 부스터샷을 맞자는 취지이다. 앞으로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3밀(밀접/밀집/밀폐) 환경에 노출되기 쉽고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로 인한 방역 상황 악화에 대응하기 위함이다.
애초에 왜 5개월로 했는지?
델타 변이 확산으로 돌파감염이 예상보다 일찍 발생했다. 델타변이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3차 접종 부스터샷이 필요하다. 전파력이 강한 새로운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도 등장했다. 이러한 악재가 없었다면 기존 5개월 간격도 문제 없었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면역을 끌어올려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해 3개월 단축으로 결론이 난 것이다.
부스터샷 대상 확대 이유
기존에는 위중증 예방과 사망 감소를 위해 부스터샷을 강조했기 때문에 고 연령층을 우선으로 했다. 하지만 코로나 유행 규모가 빠르게 확산되는 상황에서 감염 전파를 막는 것이 목표되어야 한다. 활동이 활발한 젊은 층도 빠르게 3차 접종을 해서 많은 국민들이 면역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올려 전체적으로 대응력이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
3개월만에 맞아도 안전한가?
3차 접종을 빨리할 경우의 부작용이 생긴다는 보고나 연구 결과는 없다. 영국의 경우 70일, 84일 후에 3차 접종 부스터샷을 접종한 사례들에 대한 데이터가 있는데 문제 없다는 결론이다. 영국과 그리스의 경우 3개월로 추가 접종 기간을 앞당겼다.
(기존에 1,2차 백신 접종도 100% 안전하지는 않았는데 과연 믿고 맞을 수 있을까 걱정이 됩니다.)
부스터샷 방역패스
방역패스 유효기간은 기존 접종(2차접종) 이후 6개월(추가 접종간격 5개월 + 유예기간 1개월)로 동일하다. 3차 접종에 대한 방역패스 유효기간 만료일은 정해지지 않았다. 3차 접종을 받으면 접종 즉시 방역패스 효력이 인정된다.
(사실상 2차접종 후 6개월이 지나기 전에는 부스터 샷을 꼭 맞아야 할 것 같습니다. 방역 패스 효력이 만료되면 식당 카페 등 많은 시설들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이죠.)
3차 접종 후 4차, 5차 가능성은?
예단하기는 어렵다. 3차 접종 후 감염 예방 효과와 중증/사망 예방효과를 추적 관찰하고 생각해봐야 한다. 또 새 변이가 나오면 어떻게 상황이 변할지 모른다.
(코로나 확진자가 사라지지 않는 이상 계속해서 부스터샷 추가접종이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새 변이 바이러스도 끊임없이 나오고 있는데, 코로나 치료제가 개발되기 까지는 계속 추가접종이 이뤄지지 않을지.. 내년에도 3개월에 한번씩 네번 맞아야 되겠군요.)
대체로 10월에 2차 접종이 완료된 18~49세는 내년 1월 3차 접종 대상자가 됩니다. 1월에 3차 접종을 맞을 대상자는 1300만명 정도로 추산되고 이번달 3차 접종 대상자는 대체로 고연령층인데 2600만명 정도입니다.
12살 이상 청소년에 대한 3차 접종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국내 방역 상황이나 식약처, 다른 나라 접종동향, 국내 연구 결과 등을 충분히 검토한 뒤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통해 결정할 것이라고 합니다.
얀센 접종자나 면역 저하자 등 접종 완료 후 2개월 접종 대상자는 추가 접종 간격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얀센은 기본접종이 1회 이므로 2회 접종해다면 추가 접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60세 이상은 31일까지 예약 없이 가까운 병원에서 접종할 수 있으며 18~59세는 네이버와 카카오톡을 통한 당일 예약이나 의료기관을 통한 잔여백신 접종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부스터샷 3개월 단축 관련된 내용을 총정리 해봤습니다. 코로나 확진자는 늘어가고, 백신 부작용은 겁나고, 방역패스와 백신패스 등 정책들이 계속 나오고 있어서 혼란스러운 시기 입니다. 제대로된 정보로 정확한 내용을 파악해서 불이익 당하시는 일 없으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