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정리해볼 내용은 전기세 계산 및 실시간 전기요금 조회 방법입니다. 여름이면 에어컨 사용량이 급격히 늘면서 전기세 걱정도 자연스럽게 하게 되는데요, 특히나 오늘 대서를 맞아 폭염이 계속되는 한여름이면 더욱 에어컨을 풀가동하게 됩니다. 오늘 제가 정리한 내용을 통해 전기세 계산 방법 및 실시간 전기요금 조회방법을 확실히 알아가실 수 있으니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전기세-계산-및-조회방법-썸네일
    전기세 계산 및 조회 방법

    전기세 계산

     

    우선 자세히 전기세를 계산하는 방법은 수학적인 내용이 포함되어서 조금 복잡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정석으로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알아야 할것은 두 가지입니다. 전자기기의 소비전력, 사용시간.

    소비전력 * 사용시간 = 하루사용 전력량이고

    하루 사용 전력량 * 30일 = 한 달 사용 전력량이 됩니다.

    이 한달 사용 전력량에 1 kwh당 100원을 곱하면 한 달 전기요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천장형-에어컨천장-매립-에어컨벽걸이-에어컨
    여름철 전기세의 주범인 에어컨
    전기-계량기-절약콘센트-플러그-뽑기
    전기세 폭탄 걱정하지 말고 전기 요금을 미리 계산하자

     

    여름철 전기세의 주범인 에어컨을 예로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저희 집은 삼성 벽걸이 에어컨을 사용 중인데 에어컨 옆면에 보면 에너지 소비효율등급과 함께 여러 정보가 적혀있습니다. 저희 집 에어컨의 경우 소비전력은 880w입니다. 하루 10시간을 튼다고 가정하면

     

    소비전력 880w * 사용시간 10시간 = 8800wh 하루사용 전력량이 나옵니다.

    그럼 한달치로 계산했을 때 30일을 곱하면 한 달 사용 전력량은 8800wh * 30일 = 264000 wh입니다.

    이를 kwh로 변환하면 1000wh = 1 kwh 이므로 264 kwh이고 여기에 100원을 곱한 26400원이 한 달 에어컨 전기세인 것입니다.

     

    정석적으로 계산할 경우 이러한 과정이 필요한데 조금 복잡하시죠? 간단히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전자제품 소비전력량 * 하루 사용시간 * 30일 / 100 = 한 달 전기세

     

    전기요금 실시간 조회

     

    다음은 전기요금 실시간 조회 방법입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전기세 계산방법으로 대략적인 전기세를 아셨다면 이번에는 실제 내가 사용한 전력 사용량에 따른 실시간 요금 조회 방법이니 더 정확하고 도움이 되실 겁니다.

     

    우선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 사이트에 접속해야 합니다. 검색 포털 창에 입력하시어 들어가시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바로가 실 수 있습니다. 앱으로도 가능한데 스마트 한전으로 스토어에서 검색하신 후 다운로드하셔도 동일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전력공사 사이버지점 바로가기

     

    사이버지점 메인

     

    cyber.kepco.co.kr

     

    모바일과 PC버전이 조금 다른데 모바일의 경우 이동 후 메인화면에서 첫 번째 메뉴인 요금 간편 조회 버튼을 눌러주시고 PC의 경우 우리 집 전기요금 미리 보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한국전력공사-사이버지점-사이트
    한국 전력공사 사이트

     

    새로운 팝업창이 뜨게 되는데 고객번호를 입력해야 조회가 가능합니다. 고객번호를 모른다면 고객번호 확인 버튼을 눌러 네 가지 방법으로 고객번호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네 번째에 있는 아파트 오피스텔 주소를 입력하여 고객번호를 조회하였습니다.

     

    우리집-전기요금-미리보기창한국전력-고객번호-조회-방법
    한국 전력공사 고객번호 조회 방법

     

    고객번호를 찾으셨다면 입력하시고 나머지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아파트의 경우 동호수를 네 자리로 적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601 동이면 0601, 703 호면 0703 이런 식으로 입력해주시고 조회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아파트-전기세-조회하기
    고객번호와 주소 입력

     

    그러면 다음과 같이 계량기 값 입력란이 나옵니다. 계량기는 아파트의 경우 복도에 계량기실이 따로 있는 경우가 많으며 그 외에도 집 내부나 1층, 지하 등 근처에서 직접 찾으셔야 합니다. 계량기 보는 법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보시고 평균적으로 네 자리의 숫자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기-계량기값-입력창
    계량기값 입력
    전력량계-확인-방법
    계량기를 찾아 수치를 입력해야한다

    계량기 값을 입력하셨다면 스크롤을 내려 설문에 동의하지 않습니다에 체크하시고 다시 위로 올라와 요금 조회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실시간 전기세 요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사용량 165 kwh에 실시간 요금은 13040원으로 나왔습니다. 이번 달은 특히 에어컨을 많이 사용했는데 생각보다 요금이 적어 놀랐습니다.

     

    실시간-전기요금-조회-결과
    실시간 전기 요금 조회 결과

     

    아래로 내려보면 전년 동월 사용량 및 전월 사용량 대비 비교 그래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년에 비해 133%, 전월에 비해 154% 사용량이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전기세 계산 및 실시간 전기요금 조회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아래 도움이 될만한 글들도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여러개의-전구중-하나만-불-들어온-전구콘센트-플러그를-잡은-손
    실시간 전기세를 파악하여 마음 놓고 에어컨 틀자

     

    폐기물 스티커 인터넷 발급 (가격 / 파는곳)

     

    폐기물 스티커 인터넷 발급 (가격 / 파는곳)

    폐기물 스티커 인터넷 발급 및 폐기물 스티커 가격과 파는 곳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폐기물 스티커 인터넷 발급 및 파는 곳, 가격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illustak.tistory.com

    모기 퇴치기 추천 TOP3

     

    모기 퇴치기 추천 TOP3

    모기 퇴치기 추천 TOP3 랭킹을 준비해봤습니다. 여름은 더위와 함께 벌레 때문에 스트레스가 높아지는 계절인데요, 아직 모기가 많은 시기는 아니지만 여름이 끝나갈수록 모기가 성행하는 시기

    illustak.tistory.com

    백신 접종 예약 총정리

     

    백신 접종 예약 총정리

    오늘 총정리는 백신 접종 예약 입니다. 오늘 7월 12일 부터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 사전예약이 시작되었습니다. 오픈과 동시에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 사이트가 마비될 만큼 뜨거운 인기와 관심

    illustak.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