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인증 공인인증서 갱신 및 복사, 발급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공인인증서는 오랫동안 우리가 사용하고 있지만 쓸 때마다 복잡하고 어려운 것 같습니다. 한국정보인증 공인인증서와 관련된 여러 가지 내용을 자세히 정리해봤으니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한국정보인증 공인인증서 갱신
우서 한국정보인증 공인인증서 갱신을 위해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야 합니다. 포털 창에 한국정보인증이라고 검색하여 들어가시거나 아래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로 이동하셨다면 메인화면에 법인사업자/개인사업자 공동 인증서, 개인 공동 인증서, 인증서 관리, 한국정보인증 소개 이렇게 네 개의 버튼이 보입니다.
아마도 대부분 개인용 공인증서를 사용하실테니 두 번째에 있는 개인 공동인증서를 눌러줍니다.
화면이 이동하면 하단에 인증서 발급과 갱신, 재발급신청 버튼이 보입니다. 갱신을 위해 중앙에 있는 갱신 버튼을 눌러줍니다.
공동인증서 갱신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고 자동으로 관련 프로그램이 다운로드됩니다.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을 실행시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신 후 화면에 있는 공동인증서 갱신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공동인증서 선택창이 나오고 갱신을 원하는 해당 공동인증서를 선택한 후 갱신 절차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타 은행에서 발급했던 공동인증서는 갱신이 불가능하고 한국정보인증에서 발급한 공동인증서만 갱신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갱신할 공동인증서를 선택한 후 정보 변경 - 결제 - 갱신 발행 순서를 거치면 갱신이 완료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이 공동인증서 만료일 60일 전부터 만료일까지 갱신이 가능합니다. 갱신 기간은 공동인증서 유효기간에 따라 다른데 유효기간이 2년짜리라면 2년이 연장되고, 3년짜리라면 3년이 연장됩니다.
공동인증서 신청 및 발급, 복사
만약에 갱신 시기를 놓쳐 공동인증서가 만료됐다면 새로 신청하고 발급받아야 합니다. 좌측에 있는 인증서 메뉴를 보시면 신청, 발급, 재발급 신청 등의 메뉴가 보입니다. 원하시는 메뉴를 눌러 들어가시면 됩니다.
신청
신청의 경우 3년제 범용(개인), 1년제 범용(개인), 보건복지전용, 국세청 홈텍스용 등이 있습니다. 해당 인증서를 눌러보면 가격과 대상, 기간, 제출서류 등이 잘 설명되어있습니다. 신청을 원한다면 바로 신청 버튼을 눌러 진행하시면 됩니다.
발급
발급은 신청을 진행한 후 공동인증서를 발급받는 단계입니다. 신청 서류 접수 및 신원확인 후 받은 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이용약관 동의 후 인증서 발급을 받는 절차로 진행됩니다.
재발급 역시 신청번호와 발급용 임시번호를 입력한 후 신청서를 작성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복사
한국정보인증 공인인증서 복사는 다시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 메인으로 이동해서 세 번째에 있는 인증서 관리 버튼을 눌러 들어갑니다.
이동하면 인증서 복사를 포함하여 암호 확인, 신원변환, 정보 수정, 폐지 등 인증서 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메뉴가 있습니다. 바로가기 버튼을 누르면 바로 인증서 선택 화면이 뜨며 절차대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한국정보인증 인증서 갱신 및 복사, 발급 등 관련된 내용을 총정리해봤습니다. 복잡해 보이긴 해도 하나씩 차근차근 따라 하면 그리 어렵지 않으실 겁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아래 함께 보면 도움이 될만한 포스팅을 첨부하오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