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다양한 경우에 제출서류로 요구하는 곳이 있는데요,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발급하여 제출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발급하는지 천천히 따라오시면 쉽게 발급받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발급-방법-썸네일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건강보험 가입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은 크게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나뉘는데 정상적으로 4대 보험에 가입되어있는 직장의 경우 취업 시 자동적으로 직장가입자로 건강보험자격을 취득하게 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예시

     

    따라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통해 언제 어떤 사업장에 취업했고 언제 퇴사했는지, 직장 없이 지역가입자로 얼마 동안의 기간을 보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존에 의료보험이라고 불렀던 명칭이 2000년 7월에 국민건강보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간혹 나이가 있으신 분들은 혼용하여 사용하시는데 건강보험이 맞는 용어입니다.

     

    인터넷 발급방법

     

    확인서를 발급하기 위해서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메인 메뉴에서 방문자별 맞춤 메뉴 영역을 보면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이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자주 찾는 메뉴라서 접근하기 좋게 메인에 위치해있는 것 같습니다. 여기를 눌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홈페이지-메인화면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한데요 국민건강보험을 처음 이용하신다면 공동인증서 등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동인증서-로그인-화면

    공동인증서 로그인까지 마치시면 다음과 같이 조회 조건과 주민등록번호 표시 여부를 선택할 수 있고 하단에 자격득실내역이 표시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조회

     

    제출 용도에 맞게 원하는 항목을 좌측의 체크박스를 통해 선택하신 후 하단에 프린트 발급 버튼을 누릅니다. 프린트 여부와 관계없이 pdf파일이 생성되며 자동으로 비밀번호가 설정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내역-조회

     

    비밀번호는 개인의 경우 주민번호 앞 여섯 자리이고 사업자의 경우 사업자 등록번호입니다. 암호를 입력하여 파일을 열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pdf-비밀번호

     

    이후 제출 형식에 따라 화면을 캡처하여 이미지로 저장하거나 파일을 usb나 이메일로 보내어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로 저장

    혹시나 캡처가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추가로 설명드리자면 윈도우 기본 캡처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간단합니다. 윈도우 검색창에서 '캡처'로 입력하면 캡처 도구가 나옵니다.

     

    윈도우-캡처-프로그램-검색

     

    이를 실행하여 좌측 상단에 새로 만들기를 누르고 사각형으로 드래그하면 화면이 캡처됩니다. 다음으로 디스켓 모양의 저장 버튼을 눌러 저장 위치와 파일명을 입력하고 저장해주시면 됩니다.

     

    윈도우-캡처도구-사용-방법

     

    건강보험료 조회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접속한 김에 나의 건보료가 궁금하시다면 바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다시 메인화면에서 보험료 조회/납부 버튼을 누르면 내가 납부하고 있는 건강보험료가 얼마인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또한 내 건강보험료가 어떻게 계산되는지 부과 상세내역도 함께 조회할 수 있습니다. 소득과 재산, 자동차의 금액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고 여기에 일정 수치를 곱한 후 소득 최저 보험료를 더합니다. 여기에 일부 금액을 조정하고 장기요양보험료까지 더하면 총 납부할 건강보험료가 됩니다.

     

    건강보험료-계산-방법

     

    참고로 정부 정책이 변함에 따라 건강보험료가 올해 많이 인상되었습니다. 특히 부동산을 포함한 재산세가 오르면서 건보료도 함께 오르게 되었는데요, 어떻게 계산되는지 알고 새어나가는 돈이 없는지 확인하셔서 최대한 절세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