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란 단어가 종종 인터넷에 보입니다. 유니버스, 옴니버스, 무언가 가상세계와 관련된 말 같기도 하고 관련주나 관련 코인에 관한 내용도 보이는데요, 오늘은 이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왜 사람들이 메타버스에 집중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는 Metaverse의 한국식 표기로 가상, 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버스(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단순하게 말해 아바타로 소통하는 3차원 가상 세계를 뜻합니다. 1992년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우 크래쉬에서 유래한 개념으로 당시 메타버스의 기술적 근간이 되는 것들이 현실화되면서 다시 떠오른 개념이 되었습니다.
사실 3차원 가상세계는 오래전부터 익숙한 개념입니다. 특히 온라인 상에서 내가 그 캐릭터가 되어 플레이하는 롤플레잉 RPG 게임이 가상 세계의 대표적인 예로 자리잡아있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라는 개념은 단순 흥미를 위한 목적인 게임 세계가 아닌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친 가상세계라는 의미로 쓰입니다.
메타버스의 유형
메타버스는 크게 네 가지 범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아직 개념이 확실히 자리잡은것은 아니고 학자마다 정의하는 내용도 다르기 때문에 현재로써 메타버스를 설명하는 하나의 방식 정도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증강현실
증강현실은 AR이라고도 불리며 현실공간에 가상의 물체를 겹쳐 보이게 하는 기술입니다. 현실 세계와 결합되어있다는 점에서 거부감이 적고 몰입감이 높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라이프브로깅
라이프브로깅은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 경험과 정보를 캡처하고 묘사하는 기술입니다. 대표적으로 스마트 워치와 같은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있는데 이를 착용하고 하루 동안 걷는 거리와 칼로리, 위치 정보들을 저장하고 공유하는 등의 행위를 라이프브로깅의 예라 할 수 있습니다.
거울세계
거울세계는 실제 세계를 있는 그대로 반영한 가상 세계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구글 어스가 있습니다. 구글 어스는 전 세계의 위성사진을 수집하여 현실세계의 모습을 그대로 가상세계로 옮겨서 마치 거울처럼 새로운 가상세계를 만들었습니다.
가상세계
가상세계는 가상 속 세계로 현실을 그대로 구현한 거울세계도 가상세계에 속합니다. 반면 완전히 다른 세계를 구축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이 대표적인 예이며, 전 세계 사용자들이 아바타를 통해 사회, 경제적 활동을 하는 새로운 사회를 구축할 수도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이러한 메타버스가 주목받는 이유는 비즈니스 모델로 활용될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게임인 포트나이트에서는 BTS가 뮤직비디오를 공개하기도 했고 트래비스 스캇이 온라인 공연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유튜브 영상으로 볼 수도 있지만 게임 속의 내 아바타가 다른 아바타들과 함께 공연을 보고 반응을 하며 즐기고 돈을 지불하면 춤을 똑같이 따라 출 수도 있는 새로운 문화가 생긴 것입니다.
국내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은 네이버의 제페토가 있습니다. 블랙핑크의 팬사인회가 제페토에서 개최되었는데 5천만 명의 유저가 몰리게 되었습니다. 이는 현실세계에서는 불가능하지만 메타버스라는 개념에서는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로써는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의 팬덤 사업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 중이지만 현실에 있는 거의 모든 것들이 콘텐츠가 되어 메타버스에 적용될 수 있기에 확장 가능성이 무한합니다.
미국 청소년의 절반이 넘게 이용하는 로블록스와 누적 가입자수 2억 명을 넘어서 제페토, 게임 이상의 확장을 하는 중인 포트나이트를 비롯하여 동물의 숲, 마인크래프트 등 많은 플랫폼을 통해 메타버스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관련주와 코인
이렇게 사업 확장성이 있기에 관련주와 코인 역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일단 메타버스라는 디지털 가상 세계에서는 디지털 화폐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관련 코인인 디센트럴랜드와 샌드박스 코인이 자연스레 힘을 얻고 있습니다.
한동안 주춤했던 VR, AR기기도 다시 주목받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퀘스트,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 구글의 구글 글래스. 애플의 애플 글래스(개발중), 삼성의 AR 글래스(개발중) 등이 있습니다.
관련주로는 메타버스 플랫폼과 콘텐츠를 개발하는 업체 등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네이버, 엔씨소프트, 위지윅스튜디오, 유니티 소프트웨어, 닌텐도, 엔비디아 등이 대표적입니다. 종목 추천을 한다기보다는 메타버스에 대해 자세히 이해하신다면 관련주에 대해서 자연스레 알게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메타버스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단순한 투자 목적보다는 새롭게 변화하는 흐름을 읽고 관련 내용을 공부해보시면서 발맞춰 대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