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방위 사이버교육 총정리를 해드리려 합니다. 저는 올해 민방위 1년 차라 처음으로 민방위 관련 문자를 받게 되었는데요 사이버교육으로 진행되는 전체 과정을 상세히 알려드리고 궁금해하시는 평가 문제 정답 팁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민방위-사이버교육-총정리-썸네일

     

    민방위 사이버 교육

     

    민방위란 전시나 재난 등 국가에 다양한 위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민간이 주체가 되어 조직된 자위적 민간 방위활동입니다. 만 20세 만 40세까지의 대한민국 남성이라면 민방위 대상에 해당됩니다.

     

    보통의 성인 남성이라면 군복무를 마친 후 예비군 훈련을 받게 되는데요 예비군이 끝난 후 몇 년이 지나면 민방위로 편성됩니다. 민방위 관련 문자를 받게 되면 이제 나이가 들어 나라에서도 징병되지 않는다는 진짜 아저씨가 됐음을 느끼게 됩니다.

     

    민방위 교육은 1~4년 차에는 연 1회 4시간 교육, 5년 차 이상부터 만 40세까지는 연 1회, 1시간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사이버 교육을 통해 민방위에 관련된 상세 내용들을 들으실 수 있으니 궁금하시다면 꼭 시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원래는 직접 정해진 교육장에 방문해서 민방위 교육을 들어야 하지만 코로나 시국으로 인해 작년부터 사이버교육으로 대체되었습니다. 그만큼 시간도 절약되고 귀찮은 과정도 생략되니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민방위-사이버교육-메인-페이지

     

    민방위 사이버교육을 들을 수 있는 사이트는 검색창에 민방위 사이버교육으로 입력하셔서 들어가시거나 민방위 사이버교육 링크를 통해 이동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는 카카오페이에서 알림 톡으로 와서 바로 링크를 통해 이동했습니다. 문자도 따로 안 오고 카톡으로, 그것도 카카오페이에서 알림이 와서 조금 당황스러웠는데 저번에 국세청에서도 비슷한 알림이 온 적이 있어 의심 없이 진행했습니다. 카카오페이를 이용하는 경우 전자 문서들을 알림으로 받아볼 수 있어 편리한 것 같습니다.

     

    민방위-카카오페이-알림톡민방위-사이버교육-로그인민방위-교육훈련-통지서

     

    시, 구, 이름과 생년월일까지 입력한 후 본인인증과 로그인을 하시면 민방위 교육장으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총 6개 강의가 있고 총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그리고 교육 수강 후 마지막 평가하기까지 완료해야 교육 수료가 인정되니 꼭 평가까지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평가 문제 정답

    어차피 이수를 완료하려면 평가 문제를 풀어야 하고 평가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모든 강의를 전부 시청해야 하기 때문에 일단은 동영상을 전부 시청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되신다면 강의 내용도 전부 들어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교육 평가는 합격 시까지 평가 반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 전부 통과할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문제도 어렵지 않고 당연하게 맞출 수 있는 문제들이 많기 때문에 그리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데요, 총 20문항이 랜덤으로 나오며 한 문제당 5점씩 70점 이상, 14문제 이상 맞추시면 통과됩니다.

     

    따라서 모든 문제의 정답을 다 공유하기는 불가능하거니와 평가 문제 유포는 명백한 불법 행위라고 나와있습니다. 참고로 30분내로 평가문제를 풀어야하고 30분이 지나면 0점 혹은 로그아웃 처리되니 시간을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총 20문제 중 2문제를 틀려 90점으로 한번에 통과하였습니다. 문제는 모두 사지선다형이었으며 틀린 두문제를 빼고는 상식으로는 전부 풀 수 있는 문제들이었습니다. 예를들어 태풍이 올때 하지말아야할 행동은? 같은 문제의 정답이 태풍지역으로 여행가기 같은 식이었습니다.

     

    평가 문제를 맞출 수 있는 조금 더 확실한 방법을 알려드리자면 영상 좌측 하단에 보면 강의 내용이 텍스트로 요약정리되어있습니다. 이 내용을 메모장에 복사 및 붙여 넣기 해두고 마지막 평가 문제를 풀 때 참고해서 문제를 푸시면 됩니다. 사실상 오픈북으로 시험을 치는 것이라 조금만 신경 쓰시면 쉽게 통과하실 수 있습니다.

     

    민방위-사이버교육-내용

     

    민방위 훈련 참고사항

    마지막으로 민방위 훈련 참고사항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민방위 훈련 증명을 할 수 있는 이수증은 따로 발급되지 않습니다. 평가에 통과하신 후에 이수증을 확인할 수 있고 이수증 저장 버튼을 눌러 이미지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민방위-사이버교육-이수증

     

    교육은 1년에 한 번이기 때문에 이번에 사이버교육 훈련을 이수하시면 올해 교육은 모두 완료한 것으로 인정됩니다.

     

    휴대폰으로 교육 강의를 듣기보다는 PC를 이용하여 이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휴대폰으로 강의를 보는 중에 카톡이나 문자를 확인하기 위해 앱을 이동하면 동영상이 멈추게 됩니다. 약 1시간가량 휴대폰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PC에서 영상을 시청하는 것이 훨씬 편리합니다.

     

    이상으로 민방위 사이버교육 총정리를 해봤습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