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상생 소비지원금 대상자 확인 및 신청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 합니다. 상생 소비지원금은 5차 재난지원금의 일환으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사용액을 비교하여 캐시백 형식으로 환급금을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상생 소비지원금 대상자 확인 및 신청 방법에 대해 상세히 정리해봤으니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소비지원금-썸네일

     

    상생 소비지원금 대상자 확인

     

    상생 소비지원금은 소득기준에 상관없이 만 19세 이상 (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 전 국민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다만 지원금을 받기 위한 조건이 있는데요 이 조건을 충족해야만 환급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2분기 월평균 카드 사용액보다 월간 카드사용액이 3% 이상 높아야 합니다. 이 말이 조금 헷갈리실 수 있는데 상세하고 쉽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분기에 해당하는 4,5,6월 3개월간 월 평균 카드 사용액이 100만 원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0월 카드 사용액이 100만 원보다 3% 이상 증가한 103만 원을 넘을 경우에만 상생 소비지원금 대상자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9개 카드사 중 본인 명의의 카드가 있어야 캐시백 지급을 받을 수 있는데요, 해당 카드사는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입니다.

     

    소비지원금-카드사

     

    BC카드 제휴 은행 (BNK경남은행, BNK부산은행, DGB대구은행, IBK기업은행, SC제일은행, SH수협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신용협동조합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 상호저축은행, 우체국) 카드 보유자는 BC카드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그 외에 씨티은행, KDB산업은행, 신한 BC, 산림조합중앙회,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등 사용자는 9개 카드사 중 하나의 카드를 신규로 발급받아야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생 소비지원금 금액

     

    다음으로는 얼마를 환급받을 수 있는가가 궁금하실 겁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카드 사용액 초과금의 10%를 캐시백 형식으로 환급을 해주는데요, 예시를 들어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2분기 평균 카드 사용액이 100만 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월평균 카드 사용액이 다음과 같을 경우 환급액입니다.

     

    소비지원금-금액-계산방법

     

    130만 원 : 초과금 30만 원의 10%에 해당하는 3만 원이 캐시백으로 환급됩니다.

    180만 원 : 초과금 80만 원의 10%에 해당하는 8만 원이 캐시백으로 환급됩니다.

    250만 원 : 초과금 150만 원의 10%에 해당하는 15만 원이 캐시백으로 환급됩니다.

     

    여기서 카드 사용량이 전체 사용량이 아니라 실적 제외 업종 사용액을 제외한 금액이라 사실 큰 금액을 환급받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실적 제외 업종으로는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대형 백화점, 복합 쇼핑몰, 면세점, 대형 전자전문 판매점, 대형 종합 온라인몰 등이 해당합니다. 즉 쿠팡, 지마켓, 옥션, 11번가, 위메프 등 온라인 쇼핑은 대부분 제외되기 때문에 실질적인 사용 금액은 매우 낮을 것으로 보입니다.

     

    소비지원금-실적-제외-업종

     

    최소 조건인 103만 원을 사용할 경우에는 고작 3천 원의 캐시백이 환급되겠죠? 또한 월 최대 10만 원씩 두 달, 최대 20만 원으로 상한선이 정해져 있으니 최소 3천 원에서 최대 20만 원의 소비지원금이 지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상생 소비지원금 신청 방법

     

    상생 소비지원금은 10월 1일 9시부터 신청이 시작되어 11월 30일 18시까지 신청 기간입니다. 상생 국민지원금과 마찬가지로 5부제 신청으로 진행됩니다. 주민등록번호 출생 연도 끝자리가 1,6인 경우 10월 1일 금요일부터 10월 4일 월요일까지, 2,7인 경우 10월 5일 화요일, 3,8인 경우 10월 6일 수요일, 4,9인 경우 10월 7일 목요일, 5,0인 경우 10월 8일 금요일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비지원금-5부제

     

    우선 본인의 주 거래 은행, 주 사용 카드사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혹은 고객센터나 직접 방문 신청도 가능한데 아래 표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소비지원금-카드사별-신청방법

     

    저의 경우 국민은행을 사용 중인데 카드사 홈페이지로 이동하니 바로 정부지원금 신청 안내 팝업창이 보입니다. 자세히 보기를 눌러 이동해보겠습니다.

     

    소비지원금-국민은행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부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상생 소비지원금 신청, 정부지원 외식쿠폰 메뉴가 보입니다. 3번에 있는 상생 소비지원금 신청 안내에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이동합니다.

     

    소비지원금-국민은행-신청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페이지로 이동하게됩니다. 현재는 신청기간이 아니여서 신청이 안되지만 간단한 본인 인증 단계만 거치면 국민지원금 신청처럼 간편하게 접수할 수 있습니다.

     

    소비지원금-국민은행-신청-페이지

     

    상생 소비지원금 유의사항

    상생 소비지원금의 지급은 다음 달 15일 지급입니다. 즉 10월 실적에 대해 신청을 하셨다면 11월 15일에 지급되고 11월 실적은 12월 15일에 지급됩니다. 또한 사용기한은 2022년 6월 30일까지인데 그전까지 사용 못하실 분을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국민지원금과 마찬가지로 카드 사용 시 우선적으로 자동 차감되는 시스템인데 만약 다른 정부지원금이 있는 경우에는 경기도 지원금 및 상생 국민지원금이 최우선으로 사용되고 다음으로 상생 소비지원금이 사용됩니다.

     

    이상으로 상생 소비지원금 대상자 및 신청 방법 등 모든 내용을 총정리해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다음에는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